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우리 몸에 좋은 버섯의 종류와 효능

by Amy_kim 2023. 2. 20.
반응형

1. 느타리버섯

느타리 버섯

 

느타리버섯은 비타민D, 비타민B2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해소에 좋고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암의 발병이 높아지거나 골격근 약화, 비만, 우울증 등이 나타나죠. 이러한 증상에 효과적인 느타리버섯은 비타민 B2와 니아신, 비타민D(에르고스테린)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 예방에 좋습니다. 

 

 

느타리버섯볶음 레시피

느타리버섯볶음 레시피 일주일 반찬으로 뭘 만들까 고민 하다가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느타리버섯볶음으로 정했어요. 임신준비 중인 저에게는 자극적이지 않은 반찬이라 정말 좋았어요^^ ●

www.10000recipe.com

 

2. 송이버섯

송이버섯

송이버섯은 소나무와 공생하며 소나무의 낙엽이 쌓인 곳에서 많이 자라는 버섯입니다. 아직 재배가 불가능한 천연 자연식품으로써 항상 나는 곳에서만 납니다. 신선한 송이의 경우 익히지 않은 상태에서도 특유의 송이 향을 느낄 수 있으며 익히면 향이 더 강해집니다. 

 

송이버섯은 위와 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몸의 순환을 촉진시켜, 손발이 저리거나 힘이 없을 때 좋습니다. 당뇨병뿐만 아니라 소화기 장애에도 좋고, 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줍니다. 고혈압에도 효과가 높으며 꾸준히 먹으면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또한 항암물질이 풍부하여 종양 저지율과 퇴치율이 매우 높습니다. 

 

 

3. 영지버섯

영지버섯

 

영지버섯의 갓과 줄기는 광택이 나며, 갓은 콩팥 모양이거나 원형입니다. 중국에서는 영지버섯을 불로초라고 부릅니다.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버섯입니다. 

 

영지버섯에는 베티글루칸 성분이 들어 있어 암세포를 막아주는 작용을 합니다. 인체에 서식하고 있는 유해균이나 암세포를 억제하고 전이를 막아주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죠. 영지버섯을 달여 마시면 혈관에 쌓여 있는 유해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관계 질병에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영지버섯 달인 물 만들기
· 재료 : 영지버섯 50g, 물 2L

1. 영지버섯 50g을 작은 크기로 조각낸다.
2. 조각낸 영지버섯을 약탕기 또는 주전자에 넣고 물 2L를 붓는다.
3. 센 불로 시작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낮추고, 물의 양이 10~20% 정도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
4. 달인 물은 수시로 마신다. 공복에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좋다.

 

 

4. 차가버섯

차가버섯

 

차가버섯은 러시아나 북유럽 등 추위가 강한 지역의 자작나무에서 기생하며 나오는 버섯입니다. 

차가버섯은 살아 있는 자작나무에서 직접 영양분을 공급받아 축척해, 천연 영양덩어리가 자연적으로 생기는 유일한 버섯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약 8천여 가지가 들어 있다고 하죠.

 

버섯 자체가 돌덩이처럼 딱딱해서 망치고 깨부숴야 합니다. 게다가 유효성분이 열에 약하기 때문에 저온에서 침출해야 합니다. 러시아의 대문호인 솔제니친이 작품 "암병동"에서 극찬을 해서 널리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차가버섯 하나가 자라기 위해서는 자작나무 한 그루 전체의 영양분이 필요합니다. 차가버섯에 영양분을 빼앗긴 자작나무는 그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죽어갑니다. 이러한 이유로 러시아 현지에서는 차가버섯을 '자작나무의 암'이라고 부릅니다.

 

차가버섯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진 약용버섯입니다. 

자연식품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으므로 건강한 사람이 음용하면 신체 면역력을 높여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차가버섯 달인 물 만들기

1. 물을 100도 이상 끓인 다음 50~60도가 될 때까지 식혀둔다.
2. 차가버섯 원물을 가루로 만들어 식힌 물에 약 48시간 동안 담가둔다.
3. 이렇게 우려낸 추출액을 걸러내 사흘 동안 나눠 마신다.

 

차가버섯은 다른 약용 버섯에 비해 당뇨, 위암, 대장암, 식도암, 폐암, 간암, 유방암, 췌장암, 자궁암 등에 탁월한 작용을 보입니다. 고혈압, 아토피피부염, 변비 등의 대체요법에도 병용되고 있다고 하고요. 암뿐만 아니라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질환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5. 표고버섯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밤나무나 떡갈나무 등 죽은 나무에 기생하여 자랍니다. 향과 맛이 좋아서 각종 음식의 재료로 널리 이용되며, 생으로 이용하거나 말려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불릴 만큼, 체내에서 백혈구를 활성화시켜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암을 억제하는 식이섬유 일종인 글루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동맥경화를 억제하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 <본초강목>에서는 '표고버섯은 기를 강하게 하고 허기를 느끼지 않게 하기에 풍을 고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라고 나와있습니다.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레티닌은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 암에 좋고, 감기나 바이러스성 질환, 고혈압, 당뇨병에도 효과적입니다. 

 

표고버섯의 에리다데민이라는 물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준다고 합니다. 에리다데민은 마른버섯을 물에 우려낼 때 녹아 나오므로 즙액을 버리지 않고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비타민B1과 B2도 풍부합니다.

 

표고버섯에는 비타민D의 효과를 가지는 에르고스텔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서 자외선을 받으면 비타민D로 변합니다. 

 

 

표고버섯볶음 , 쫄깃쫄깃한 밑반찬

표고버섯볶음 , 쫄깃쫄깃한 밑반찬 쫄깃쫄깃한 식감과 향긋한 표고버섯의 맛이 살아있는 너무 맛있는 밑반찬이랍니다. 또 짭짤한 소스 맛이 더해지니 더할 나위 없이 맛있답니다. [재료] 표고버

www.10000recip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