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 안심콜 서비스란?
위급상황 발생 시 119로 신고하면 안심콜 서비스에 등록된 정보를 토대로 맞춤형 응급처치와 병원 이송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구급대원이 환자의 병력과 질병 및 특성을 미리 알고 준비하여 출동하기 때문에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등록자의 보호자에게도 119 신고접수가 되었다는 문자를 발송하여 보다 빠르게 사고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등록대상은?
- 장애가 있거나 질병을 가지고 계신 분
- 나 홀로 어르신
- 고령자
- 임산부
등 119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청하세요
컴퓨터 또는 휴대폰을 이용하여 본인뿐만 아니라 보호자·자녀·사회복지사 등 대리인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이용안내
▲ 본인의 안심콜 등록
- 인터넷을 통한 본인 등록
- 휴대전화 및 일반 유선전화번호 등록
- 등록자 전화번호로 신고 전화해야 119 상황실 및 출동대가 사전 등록 정보 활용 가능
- 등록된 개인정보는 긴급구조활동 상 참고 정보로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음
▲ 대리인 등록
대리인이란 수혜자를 대리로 등록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용자입니다.
다른 사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호자, 자녀, 사회복지사 등 대리인을 등록합니다.
대리인 등록을 마친 후 로그인 하신 후에, "수혜자 정보 등록"을 통하여 대리 등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수혜자 정보 관리"를 통해 등록된 수혜자의 정보 수정이 가능)
대리인 등록은 수혜자 정보 등록을 위한 절차이며, 신고는 반드시 수혜자 전화번호로 신고해 주세요.
이용 시 주의사항
- 위급상황 발생 시 기본정보에 등록해 놓은 전화번호로 신고해야 119에서 정보활용이 가능합니다.
- 병력, 주소, 전화번호 등 개인 정보가 변경되었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빠르게 수정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19 구급신고 요령
1. 먼저 환자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2. 환자의 위치 (정확한 주소)를 알려주세요.
3. 환자가 아픈 곳을 알려주세요. (누가 어떤 이유로 어디가 아픈지, 또 의식과 호흡이 있는지)
4. 환자의 나이, 평소 앓고 있는 중요한 지병과 먹고 있는 약을 말해주세요.
5. 신고자의 이름과 예비 연락처를 말해주세요.
6. 전화를 끊지 말고 의료지도를 받고 침착하게 응급처치를 하면서 구급차를 기다리세요.
※ 주소를 모를 때에는 근처에 있는 큰 건물의 상호 및 전화번호, 엘리베이터 고유번호, 국가지점번호(산악위치), 전봇대 번호, 고속도로 이정좌표 숫자를 불러주시고 스마트폰 GPS는 꼭 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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