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학

소설 프랑켄슈타인의 탄생

by Amy_kim 2023. 1. 9.
반응형

프랑켄슈타인은 시대가 흐름에도 여전히 대중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고전이다. 과학의 기술로 탄생한 괴물이야기. 이 소설의 저자가 바로 메리 셸리이다. 그녀는 어떻게 이 소설을 집필했을까?

괴물을 창조해 낸 20살의 어린 여성

20세의 어린 여성이 집필한 프랑켄슈타인은 당시 영국에서 대단한 관심을 받았다. 이 소설은 문학적으로는 물론이고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도 많은 문제를 제기한다는 의미에서 현대의 고전으로 남아 있다. 단지 여성적 글쓰기라는 측면에서의 중요성을 넘어 지금까지 지속되어 온 남성 중심적 문명에 대한 비판으로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메리 셸리가 제기한 과학과 생명의 창조라는 문제는 그녀가 살던 당시의 문제이기보다 유전자 조작과 생명 복제가 가능해진 현대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생명의 창조뿐만 아니라 생명의 인위적인 소멸 또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프랑켄슈타인을 단지 소설로 읽기 전에 우리는 작가의 삶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이 작품에 담긴 내용과 작가가 살던 시대와의 연관성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녀의 여러 작품 중에서도 프랑켄슈타인은 영국 낭만기의 다른 작가의 작품이나 시보다 특이하다. 그녀를 영문학사에서 지울 수 없게 만드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메리와 아버지 윌리엄 고드윈과의 관계는 직접적인 산교육이었다. 당대 영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정치 정의에 관한 탐구, 1793>의 저자가 고드윈이었다. 메리는 아버지의 활동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면서 그의 영향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아버지와 친분이 있는 당대의 지식인과 작가들을 직접 대할 수 있었다. 고드윈은 워즈워스와 콜리지 등 당대의 시인들과 교우했다. 메리는 콜리지가 쓴 <노수부의 노래>에 깊은 감동을 받기도 했다. 프랑켄슈타인에서도 콜리지의 영향이 보인다. 월턴이 호기심으로 인해 미지의 세계인 북극탐험을 나서는 것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측된다. 

아버지에 대한 존경은 작품의 헌정사에서 드러난다. 그녀는 헌정사에서 "저자는 이 책을 윌리엄 고드윈에게 존경하는 마음으로 바친다'라고 말한다. 이것은 아버지에 대한 존경의 표현인 동시에 그로부터의 독립선언이기도 하다. 그녀 자신을 아버지와 똑같이 저자라고 부르는 것에서 나타나 있다. 메리는 이 책의 발간과 동시에 아버지의 영향에서 벗어나 한 작가로 세상에 나오게 된 것이다.

소설의 탄생

그녀의 남편은 그녀가 글로 이름을 날리기를 바랐다. 부모의 명성에 걸맞은 글로 실력을 인정받아야 한다고 성화가 심했다. 메리는 때로는 귀가 솔깃하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완전히 잊게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녁 메리는 셸리와 바이런이 다윈(Erasmus Darwin)에 대한 이야기와 생명의 원리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것을 들었다. 그리고 잠에 든 메리는 꿈을 꾼다. 그녀는 꿈에서 얼굴이 창백한 과학자가 자신이 합성한 인조인간 옆에서 무릎을 꿇고 있는 것을 보았다. 침상에는 흉측한 모습을 한 남자가 사지를 쭉 뻗고 누워있었다. 다음날 아침 메리는 소설의 소재를 발견한 사실에 즐거운 마음으로 눈을 떴다. 그리고 이것을 몇 페이지 분량의 짧은 이야기를 쓰려고 했다. 하지만 셸리는 내용을 더 길게 쓰라고 격려했다. 이 소설은 전적으로 메리 자신의 구상에 의한 것이다. 

 

19세기 영국은 과학의 발달로 인해 산업 혁명이 한창 무르익고 있었다. 메리는 퍼시 셸리와 바이런이 이런 과학의 발전에 대한 토의를 자주 듣게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그녀는 당시의 과학자들의 저술을 읽으면서 과학지식까지 넓혀 갔다. 고드윈은 메리에게 다윈의 진화론을 알려 주었으며, 이에 대한 생각도 작품을 쓰는 데에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다윈의 이론보다 더 중요했던 것은 루이지 갈바니의 전기에 관한 이론이다. 출간 당시 큰 인기를 끌었던 것도 당시로서는 최신 과학 이론을 원용함에 있다.

 

이 소설의 또 다른 중요성은 작품의 주제가 문명비판적이라는 것에 있다. 1817년 프랑켄슈타인이 익명으로 발간되었을 때 사람들은 이 작품이 퍼시 셸리(메리 셸리의 남편)의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어린 여성이 저자라는 것을 알게 된 사람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당시 사람들에게는 상상을 초월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이에 사람들은 그녀를 남성적인 안목을 가진 여성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이는 곧 작가가 소설에서 다루는 주제가 범인류적인 문제라는 것을 의미한다. 더군다나 작가는 남편으로부터 어떤 장면 묘사나 분위기에 대한 조언도 받지 않았다고 했다. 이 소설은 메리 셸리의 독창적인 창작물인 것이다.

 

 

2022.05.19 - [영문학] - 과학소설의 고전, 메리셸리의 프랑켄슈타인

 

과학소설의 고전, 메리셸리의 프랑켄슈타인

1. 메리 셸리(Mary Wollstonecraft Shelley, 1797~1851) 프랑켄슈타인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는 메리 셸리는 영국의 소설가이자 극작가, 수필가, 전기 작가였다. 그녀는 생후 얼마 지나지 않아 어머니를 여의

kimym.com

 

반응형

댓글